(가) 음악에 따른 신체 표현
사람은 모방의 과정을 통해 언어를 배운다. 이 모방의 과정에서 가장 긴요한 작용의 하나는 반응이다. 언어 습득에서와 같이 음악에서도 듣고 반응하는 일은 가장 중요한 배움의 방식이다. 사람이 음악을 들으면서 특정한 느낌을 일으키고 그것을 적극적인 몸동작으로 전환하여 나타낸다면, 그것은 그가 음악에 관해 느끼고 이해한 바를 보여주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그러한 몸동작은 훌륭한 음악적 행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음악의 특징에 따라 걷기, 가볍게 달리기, 스킵하기, 껑충 뛰기 등을 하도록 이끌고, 손을 높이 들어 가락의 윤곽을 그리면서 노래 부르고, 춤을 추듯이 몸 전체로 가락의 윤곽을 표현하면서 노래 부르는 등의 신체적 활동은 음악적 감수성의 계발에 크게 도움이 되며, 음악 학습에서 악곡의 부분적 특징이나 음악의 전체적 특징, 음악의 전체적인 양상에 따라 신체 표현을 하는 일은 그 자체가 음악 행위이며, 기초적인 기능의 습득을 위한 훌륭한 음악 연습이 될 뿐만 아니라 음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이러한 활동에서 교사가 특별히 유념해야 할 일은 음악에 따른 신체 반응의 중요성은 반응하는 행동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로 하여금 음악적 현상에 따라 몸을 움직이는 것을 체험하게 하고, 악곡에 의한 감정적, 미적 충동을 직접 동작으로 전환하는 것을 스스로 체험하게 하는 데에 있음 인식하는 일이다. 그리고, 음악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신체 표현 활동이 국어학습적인 움직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음악 수업에서의 움직임은 음악과의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즉 음악적 현상에 따른 움직임이어야 하는 것이다.
음악 수업에서 이루어져야 할 신체 표현 활동은 음의 높이, 음의 길이, 악곡의 빠르기 등 음악에 담겨진 소리의 특징(객관적인 음 현상)들을 몸의 일부분이나 온 몸으로 표현하는 일을 뜻하며, 분위기나 선, 기분, 감정 등 악곡에서 느껴지는 전체적인 음악의 양상(주관적인 느낌)을 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일인 것이다.
1) 음악적 요소나 악곡의 부분적 특징에 따른 신체적 반응
* 특징적인 음 현상'에 따라 몸 전체나 부분의 움직임으로 반응하기(음악의 구성 요소에는 흐름결(리듬), 가락, 화음, 형식, 구조, 성부조직, 빠르기, 큼작음, 음색, 음질 등 여러 가지 기본 요소가 있으며, 그 기본 요소들은 또 여러 가지 세부 요소들과 관련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 세부 요소들과 관련 요소들로부터 신체 반응 활동에 필요한 자극 자료를 찾아 제공할 수 있다.)
* 악곡의 특정 부분의 ‘형식적 특징' 에 따라 반응하기* 악곡의 특정 부분의 '화성적 특징에 따라 반응하기
2) 음악의 전체적 특징과 양상에 따른 신체적 반응
* 감상곡의 빠르기, 큼작음 등의 '전체적인 특징' 에 따라 몸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 다른 악곡들에서 나타나는 '대조적인 음악적 양상'에 따라 대조적으로 신체 표현하기
* '악곡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알맞은 신체 표현하기* '악곡이 담고 있는 특정한 내용'을 몸 움직임으로 옮겨 나타내기
(나) 음악 표현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등의 음악 표현은 음악의 특징에 따른 신체 표현, 즉흥 연주 및 창작 표현, 음악 감상 등과 함께 3-6 학년 어린이들이 필수적으로 체험해야 할 활동 영역이다.
3-6 학년 어린이들은 1,2학년 어린이들에 비해 더 넓은 음역을 가지게 되고, 저마다 독특한 목소리를 내기 때문에 전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개성있는 음악 표현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악기 연주도 3-6 학년 어린이들에게 가장 긴요한 음악 체험의 하나이다. 특히, 3, 4학년 어린이들은 유아기와 1, 2학년 시기에 장난감이나 기구를 가지고 놀던 경험 때문에 자연스럽게 악기와 친숙해질 뿐만 아니라 악기 다루기를 매우 좋아하고 신체적으로도 악기를 다루는 데에 무리가 없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악기를 통해 음향을 탐색하고 자유롭게 조작하는 가운데 악기 연주의 기초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악기 연주의 기회를 제공하고 악기를 자기 나름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사는 음악 학습에서의 표현 활동을 노래부르거나 악곡 연주 자체만의 필요 때문에 지도한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음악을 이해하게하는 수단으로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악곡을 완벽하게, 그리고 음악적으로 노래 부를 수 있게 되거나 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그러한 표현 활동을 통해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음악이 생성되는 원리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이끄는 일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1) 음악 표현과 음악적 능력의 습득을 위한 지도 내용
초등학교 3-6 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음악 표현을 체험해야하며, 그러한 체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음악적 능력을 습득하고 향상시켜야한다.(여기에서는 편의상 3학년과 5학년의 내용을 예시한다.)
(3학년)
가) 음악 표현하기
1. 표현하기1) 악곡
* 전래동요와 여러 노래, 돌림노래, 2부합창곡, 쉬운 독주곡과 합주곡,자신이 지은 노래 등을 표현하도록 한다.
2) 표현 활동
* 알맞은 크기의 소리로 독창, 돌림노래, 합창, 독주, 합주를 하도록 한다.
* 짧은 문장으로 노래 지어 부르기를 하도록 한다.
나) 음악적 감수성과 지식, 능력 습득하기 1) 음악의 구성 요소와 원리를 감지하고 그에 반응하며, 그 개념 이해하기
* 교재곡의 표현 활동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를 감지하고 그에 반응하며 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2) 가락 :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의 연결, 2마디 가락의 윤곽, 2마디 가락의 반복, 다장조 음계, 으뜸음과 다른 음들의 높이, 3음음계 및 4 음 음계의 가락, 가락 악보의 원리
(3) 화음 : 단음 가락과 돌림노래 및 2성부 가락의 다른 점, 가락에 화음 반주가 붙는 경우와 붙지 않는 경우의 차이, 둘 이상의 소리가 함께 울리는 여러 경우
(4) 빠르기 : 빠른 가락과 느린 가락의 느낌의 차이 (5) 큼작음 : 큰 소리와 작은 소리의 느낌의 차이
(6) 음색 : 어린이의 목소리와 어른의 목소리의 차이, 금관악기 음색의 특징(태평소와 가야금 소리의 차이, 트럼펫과 바이올린 소리의 차이 등)
2) 음악적 능력 습득하기
* 교재곡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가창 능력을 습득, 향상시키도록 한다.
(1) 여러 조의 가락을 가사 및 계이름으로 듣고 부르기
(2) 다장조로 이루어진 가락을 악보에 의하여 계이름으로 보고 부르기
(3)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부르기
(4) 큼작음표에 따라 노래부르기
(5) 노래의 내용을 개성있게 표현하기
* 교재곡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기악 연주 능력을 습득, 향상시키도록 한다.(1) 여러 가락을 듣고 악기로 연주하기
(2) 다장조로 이루어진 가락을 악보에 의하여 건반악기, 리코더로연주하기
(3) 흐름결꼴 악기들과 건반악기, 리코더를 바른 연주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하기
(4) 큼작음표에 따라 연주하기
(5) 악곡의 내용을 개성있게 표현하기
* 창작 표현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창의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1) 네 낱말 정도의 시적인 문장으로 가락을 지어 표현하기(2) 짧은 이야기의 내용을 목소리나 여러 악기 소리로 엮어 표현하기
[5학년]
가) 음악 표현하기1) 악곡
* 민요 및 여러 노래, 돌림노래, 중창곡, 합창곡과 여러 종류의 독주곡, 중주곡, 합주곡, 자신이 지은 노래 등을 표현하도록 한다.2) 표현 활동
* 바른 프레이징으로 독창과 중창, 합창, 독주, 중주, 합주를 하도록한다.
*긴 문장으로 노래 지어 부르기를 하도록 한다.* 합창 지휘와 합주 지휘를 하도록 한다.
나) 음악적 감수성과 지식, 능력 습득하기11) 음악의 구성 요소와 원리를 감지하고 그에 반응하며, 그 개념 이해하기
* 교재곡의 표현 활동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를 감지하고 그에 반응하며 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요소 및 원리 선정의 예)
(1) 흐름결 : 6박자의 형성, 흐름결의 반복 및 변화의 효과, 붙임줄과 음길이의 변화, 당김음의 형성, 변박자, 흐름결 기보의 원리, 세마치 장단
(2) 가락 : 동형 진행, 가락의 반복 및 변화의 효과, 다장조와 바장조의 같은 점과 다른 점, 가락 기보의 원리, 5음 음계와 가락, 장음계 및 단음계와 가락, 숨쉬기와 가락 연결의 관계
(3) 화음 : 노래의 반주를 위해 선택된 화음의 효과, 돌림노래에서화음이 생성되는 과정
(4) 형식 : 작은악절의 형성, 메기고 받는 형식, 한도막형식의 짜임,도 돌이표
(5) 빠르기 : 악곡의 내용과 빠르기의 관계
(6) 큼작음 : 악곡의 내용과 큼작음의 관계, 감정과 큼작음의 관계(7) 음색 : 여러 인성의 음색 특징과 음역의 관계, 현악기 음색의특징, 독창과 합창 부분의 대비되는 음색
2) 음악적 능력 습득하기
* 교재곡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가창 능력을 습득, 향상시키도록 한다.
(3) 친숙한 노래를 자유롭게 변화시켜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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