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중학생들에게 음악을 지도할 때 특히 유념해야 할 문제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떤 종류의 음악 체험을 어떤 과정을 통해 제공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만약, 중학생들을 위한 음악 학습 지도가 '노래 가르치기'에 국한된다면, 이 시기에 긴요한 폭넓은 체험이 이루어질 수 없고, 그 결과로 중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은 제한적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노래부르기와 악기 연주는 중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음악 체험들임에 틀림이 없지만, 그 밖에도 그들이 체험해야 할 음악 활동은 훨씬 광범위하고, 노래를 가르치고 악기를 다루더라도 교사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떻게 지도하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만약, 교사가 노래부르기와 악기 연주를 음악 지도의 전부라고 인식하고 있거나 그것을 오락적인 목적으로만 이용한다면, 그는 중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을 크게 돕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중학생들을 위한 음악 지도는 그들의 심미적 음악 체험과 음악 활동에 필요한 기본 능력의 습득 및 향상과 음악적 심성의 계발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하며, 음악 지도에서 제공할 음악 체험의 내용과 범위, 과정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접근이 요구된다.
중학생들은 유아기 시절부터 그들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다루는 가운데 개개인 나름의 음악 향유의 기회를 가졌고, 음악적 능력을 길러 왔으며 그 결과로서 음악적 심성을 형성해 왔다. 따라서, 중학교 음악 교사는 그러한 경험들과 기초적인 음악 등력을 바탕으로 하여 그들이 점점 더 발전된 수준으로 음악을 향유하고, 음악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며, 음악적 심성을 계발하게 할 만한 체계적이고도 역동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다. 즉, 초등학교에서의 음악 학습과 연계하여 청감각의 예민성을 높이고, 악보 사용의 능력을 더욱 신장시키며, 가창 표현력과 악기 연주력의 향상을 꾀하고, 즉흥 연주와 악곡 창작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며, 악곡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도록 안내하고, 음악의 본질과 가치를 숙고하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다.
청감각의 예민성의 향상은 학생들로 하여금 소리들이 지니고 있는 생명력을 감지하도록 이끌고, 그 속에 응축된 아름다움과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도록 하는 교사의 노력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교사 자신이 만족할 때까지 음향 재현 행위를 하도록 악곡을 익혀주는 데에만 몰두하고 있거나 막연히 목소리'를 잘 내는 요령을 터득하게 하고 악기 연주 방법만을 익히게 하는 데에 그치는 수업에서는 음악의 향유도 청감각의 발달도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중학생들은 이미 초등학교 3, 4학년 때부터 악보 보고 계이름으로 부르기와 악보 적기를 배워 왔다. 그러나, 중학생이 되어서도 악보를 읽지 못하는 학생이 있으며, 교사는 그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악보를 읽을 능력이 없는 학생들이 아니고 그것의 논리를 이해할 기회를 갖지 못했던 학생들이며, 그 기회를 주었어야 했던 사람은 다름 아닌 그 학생들을 가르치던 교사들이었음을 인정해야 한다. 까닭이야 있었겠지만, 그것이 어떤 것이든 그 임무가 중학교 교사 자신에게 넘어 온 것이라고 보면, 그것을 또 미룰 수는 없는 것이다.
악보를 읽는 데에는 음의 길이와 높이에 대한 감각뿐만 아니라, 주어진 음과 다른 음들과의 관계에 관한 논리적 사고가 요구되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보표에 적혀 있는 음표들을 논리적 사고를 거쳐 음향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그것을 소리로 전환하는 요령을 반드시 터득하게 해주어야 한다.
중학생들은 악보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무리없이 악기를 다룰 수 있는 신체적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한두 종류의 악기를 배울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건반악기, 리코더(recorder), 단소 등은 중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악기들이다.
교사가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측면은 음악에 대한 기호에 관한 것이다. 중학생들은 거의 무비판적으로 친구들의 영향을 받아 특정한 음악을 듣고 그것에 빠지는 경향이 강하다. 자신의 판단과 의도에 따라 음악을 선택하여 감상하거나 연주하는 경우보다는 자주 들려오거나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으며, 뚜렷한 까닭 없이 자신이 그것을 좋아한다고 믿는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교사가 그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악곡, 질적으로 수준 높은 악곡을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일은 긴요하다.
중학생들이 주로 듣는 음악들은 대개 호기심이 강한 친구들의 기호에 따라 선택된 것이거나 자신의 단순한 호기심에 따른 것이어서 그들의 음악적 필요와 무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학생들이 세상에 얼마나 다양한 종류의 음악들이 있는지를 인식하기도 전에, 또 어떤 음악이 질높은 것인지를 분별할 수 있기도 전에 친구들의 기호에 따라 선택된 오락적인 음악만을 듣게 될 경우에 그들은 평생을 통해 그러한 음악만 좋아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교사가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합창이나 중창, 합주, 중주 등의 타인과 함께 이루는 음악 활동은 특히 중학생들에게 여러 측면에서 긍정적인 대가를 제공한다. 음악적인 면에서 보면 화성이 생성되는 과정을 근원적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고, 앙상블(ensemble)의 아름다움과 의의를 느끼는 기회가 되며, 심리적인 면에서도 원하는 집단에 소속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기회가 된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측면들을 고려할 때, 중학생들에게 음악을 지도하는 교사는 그들의 음악적 성장 특징에 비추어 가장 긴요한 체험이 무엇인가를 숙고하고, 적절한 활동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중학생들은 음악을 감상하고 친구들과 함께 노래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을 자기의 방식으로 만들어 표현해야 하며, 그러한 기회를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향수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체험하는 음악의 제 현상과 원리를 어휘의 사용과 사고를 통해 개념화하고, 다양한 음악 활동에 긴요한 음악 행위 기능을 습득하고, 향상시키는 기회를 가져야한다. 그리하여, 그들 개개인에게 음악의 의의가 증대되면, 그 결과로서 음악의 가치는 내면화하고, 그들의 삶의 영역은 넓어지고 질적 수준은 높아지는 것이다.
(1) 음악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가) 음악 표현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즉흥 연주 및 창작은 중학생들이 폭넓게 체험해야 할 중요한 표현 활동 영역이다.
중학생들은 저마다 독특한 목소리를 가지게 되고 또 전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개성있는 가창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악기를 통해 음향을 조작하는 가운데 보다 수준 높은 악기 연주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기능들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시기에 이르고 있다. 더욱이, 중학생들은 변성기를 거치는 동안 가창 활동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악기 연주의 기회를 자주 제공함으로써 악기를 자기 나름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사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중학생들은 되도록 다양한 종류의 악곡을 노래부르고 악기로 연주하도록 안내되어야 하고, 악곡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느끼는 가운데 바른 프레이징과 풍부한 악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또한 그들은 가창 및 기악의 체험을 통해 생성, 축적된 자신의 음악적 상념을 음향으로 창출해 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여기에서 교사가 유념해야 할 것은 그러한 활동들에서 공통적으로 그리고 집중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바는 음악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의미의 체험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는 일, 즉 음악의 심미적 체험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음악 교과는 그 본래의 임무를 수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음악 학습을 통하여 심미적인 음악 체험을 이루게 된다면, 그들은 그와 동시에 음악 이해력과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게 되며, 음악적 정서와 음악 애호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게 된다.
그래서, 교사는 음악 학습에서의 표현 활동을 노래부르기나 악기 연주하기
자체로 그치지 않고, 그러한 체험을 음악의 본질과 그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음악적 능력을 습득, 향상하게 하는 방편으로도 이용해야 하며, 학생들의 음악적 심성을 계발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악곡을 완벽하게, 그리고 음악적으로 노래부를 수 있게 되거나 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그러한 표현 활동을 통해 그와 관련된 더 많은 음악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지혜가 요구되는 것이다.
1) 음악 표현과 음악적 능력의 습득을 위한 지도 내용 중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음악 표현을 체험해야 하며, 그러한 체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음악적 능력을 습득하고 향상시켜야 한다.(여기에서는 편의상 2학년의 내용을 예시한다.)
가) 음악 표현하기
1) 악곡
* 여러 가곡 형식 및 기법의 독창곡, 중창곡, 합창곡과 여러 형식 및 기법의 독주곡, 중주곡, 합주곡, 그리고 여러 시대 및 지역의 악곡, 자신이 창작한 악곡 등을 표현하도록 한다.
2) 표현 활동
* 바른 프레이징과 풍부한 악상 표현으로 독창, 중창, 합창, 독주, 중주, 합주 등을 하도록 한다.
* 즉흥 연주하기, 작은세도막형식 정도의 가락 지어 표현하기, 화음을
붙여 반주하기 등을 하도록 한다. * 합창 지휘와 합주 지휘를 하도록 한다.
나) 음악적 감수성과 지식, 능력 습득하기
1) 음악의 구성 요소와 원리를 감득 이해하고, 그에 반응하기* 교재곡의 표현 활동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242 제부 음악 지도의 실제 II
성 원리를 감득하고 이해하며, 그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한다.(선정의 예)
(1) 흐름결(리듬) : 장단의 역할과 효과, 흐름결꼴의 모방과 대조, 중
모리 및 중중모리 장단(2) 가락 : 음정에 따른 가락 진행의 효과(3) 화음 : 장3화음과 단 3 화음의 구성 및 성질(4) 형식 : 환두 형식, 도드리 형식, 주제와 변주(5) 구조 : 여러 가지 종지형(6) 성부조직 : 여러 성부와 그 어울림(7) 빠르기 : 악곡의 성격과 빠르기 (8) 큼작음 : 악곡의 성격과 셈여림(9) 음색 : 인성별 음색, 악기군별 음색, 악곡의 성격과 음색 (10) 음질 : 악곡의 성결과 음질
2) 음악적 능력 습득하기
* 교재곡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가창 능력을 습득, 향상시키도록 한다.
(1) 내림나장조, 라장조, 사단조 등으로 이루어진 가락을 계이름으로
보고 부르기다. 바, 사장조와 가, 라, 마단조 포함)(2) 악곡의 구조를 파악하고, 바른 프레이징으로 노래부르기 (3) 자연스러운 발성과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부르기 (4) 악상 기호에 따라 노래부르기(6) 악곡의 내용을 개성있게 표현하기
(5) 타인과 음량 및 악상의 조화를 이루며 노래부르기
(7) 악곡의 특징과 큼작음을 뚜렷하게 표현하며 합창 지휘하기
* 교재곡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기악 연주 능력을 습득, 향상시키도록 한다.
(1) 내림나장조, 라장조, 사단조 등으로 이루어진 가락을 악보에하여 건반악기, 리코더 등으로 연주하기(다, 바, 사장조와 가,마단조 포함)(2) 여러 가락을 정간보에 의하여 연주하기(단소, 가야금 등)(3) 악곡의 구조를 파악하고 바른 프레이징으로 연주하기(4) 바른 연주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하기(5) 악상 기호에 따라 연주하기(7) 타인과 음량 및 악상의 조화를 이루며 연주하기(8) 주요 3화음을 사용하면서 건반악기로 노래의 반주하기(9) 장구로 장단을 치며 반주하기(10) 악곡의 특징과 큼작음을 뚜렷하게 표현하며 합주 지휘하기
(6) 악곡의 내용을 개성있게 표현하기
* 즉흥 연주 및 창작 표현의 체험과 함께 다음과 같은 창작 능력을향상시키도록 한다.
(1) 문학적 내용 또는 음악적 의도를 음향으로 즉흥 전환하여 표현하기
(2) 구조적으로 통일성 있는 작은세도막형식 정도의 가락 지어 표현하기
(3) 작은세도막형식 정도의 가락을 2성부의 합창곡 또는 합주곡으로 편곡하기
(4) 특정한 의도에 따라 즉흥적으로 음향을 구성하여 표현하기(5) 음악적인 상념을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음향 매체 사용하기
(6) 특정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현 기법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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