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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습 지도 계획

by Milk_Tea 2022. 4. 30.
음악과는 학생들에게 심미적인 음악 체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음악적인 능력의 향상과 음악적 개념 및 원리의 이해를 도모하며, 음악 예술의 가치를 내면화하도록 이끄는 교과인 까닭에 음악과의 수업은 매우 다양한 목표와 내용을 가진다. 음악과의 수업이 다양한 목표와 내용을 가진다는 말은 수업의 전개 양상이 매우 복잡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대개의 경우, 음악과의 수업은 다른 교과들보다 더 복잡하게 진행되는 경향을 띤다. 음악 학습에서는 음악 작품의 심미적인 질을 느끼고 통찰하는 실제적인 음악 활동 그 자체와 음악행위 기능을 익히는 활동, 음악적인 삶을 획득하는 활동, 내적 정서와 가치를 자극하는 활동 등이 폭넓게 이루어져야 하고, 그 활동들은 각각 다른 활동들과의 상호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음악 수업은 다른 교과의 수업 형태와는 다른, 음악과의 성격에 합당한 수업 형태와 전략을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음악과의 성격에 합당한 수업 형태와 전략은 “의미있는 음악적 배움은 음악 체험 그 자체로부터 발생한다.”는 교사의 확실한 인식에서 산출될 수 있으며, 음향과 음악 작품 및 활동을 통한 그것의 의미 및 아름다움과의 만남(느낌과 통찰), 그것을 이루는 요소와 원리에 대한 사고와 이해(앞), 그것을 체험하는 방법과 원리의 연습(터득), 그것으로부터의 느낌과 감정과 감동(내적 반응), 만족감과 자신감의 발생 (내적 성취), 그리고 그 모든 것으로부터의 가치관과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내면화) 등에 대한 균형 잡힌 교사의 안목 속에서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음악 수업은 또한 다른 교과의 수업에서도 일반적으로 고려되는 사항들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학습자의 학년 수준과 개인적 경험 양상, 학생의 필요와 흥미 상태,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 범위, 배당 시간, 시설 및 환경 등 여러 형태의 조건들도 수업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음악 수업은 이렇듯 동시에 포괄해야 할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조건들로부터 제약을 받기 때문에 이 장에서는 단위 학년, 단위 학기, 단위 제재별, 단위 시간별 수업 설계를 위하여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전제를 고찰하고, 교실 상황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범적인 수업안들을 예시하고자 한다. 1. 수업 설계 음악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음악적 체험과 배움이 발생하는가 아닌가는 교사가 설정한 수업 목표와 교수 - 학습 전략 및 그 흐름의 질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평가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을 주도 면밀하게 조직해야 하며, 그것은 철저하게 교과의 목표와 교과 특유의 교수 - 학습 원리에 합당해야 한다. 음악 학습 활동의 종류 가)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위한 학습 활동 1. 다양한 악곡의 가창 표현 2. 다양한 악곡의 기악 표현 3. 즉흥 연주, 창작 표현 4. 다양한 악곡의 감상음악의 아름다움과 의미 향유(표현, 감상) (나) 음악적 개념 및 원리 이해와 음악적 능력 습득을 위한 학습 활동 5. 음악의 구성 요소 및 생성 원리 탐색, 감득 - 반응, 개념 이해 6. 가창 표현 능력의 습득 7. 기악 표현 능력의 습득 8. 창작 표현 능력의 습득 19. 감상 능력의 습득 (다) 음악적 심성 계발을 위한 학습 활동 10. 음악적 정서의 계발 11. 음악 애호심의 함양 12. 음악의 가치 내면화 그러나 이러한 활동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다른 활동들과의 관련성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의 의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직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형태의 수업 모형이 성립될 수 있다. 수업 모형의 종류 개) 가창 활동 중심의 수업 : 다양한 악곡의 가창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가운데 음악적 개념의 이해나 가창 표현 능력의 습득, 음악적 정서 및 애호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수업 형태가 - A형 : 가창 활동 중심 - 악곡(주, 부교재곡)의 아름다움과 의미 표현 - 음악의 구성 요소 이해 - 음악의 정서적 역할 인식가-B형 : 가창 활동 중심 - 특정 악곡의 아름다움과 의미 표현 - 가창 표현 능력 습득 - 삶과 음악의 관계 생각하기 (나) 기악 활동 중심의 수업 : 다양한 악곡의 기악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가운데 음악적 개념의 이해나 기악 표현 능력의 습득, 음악적 정서 및 애호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수업 형태나-A형 : 기악 활동 중심 - 악곡(주, 부교재곡)의 아름다움과 의미 표현 - 음악의 구성 요소 및 생성 원리 이해 - 개성있게 표현하기나-B형 : 기악 활동 중심 - 특정 악곡의 아름다움과 의미 표현 - 창의적인 기악 표현 능력의 향상 - 자신의 음악적 가능성 탐색하기 (다) 창작 활동 중심의 수업 : 즉흥 연주, 창작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가운데 음악적 개념 이해와 적용, 창작 능력의 습득, 음악적 정서 및 애호심,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는 수업 형태다- A형 : 즉흥 연주 중심 - 음악의 구성 요소 및 생성 원리의 이해와 적용 - 창의적 표현 능력의 향상 - 표현에 적합한 기법 탐색하기다- B형 : 창작 표현 중심 - 음악의 구성 요소 및 생성 원리의 이해 및 적용 - 창작 표현 기능 습득 - 음악의 본질 이해하기 (라) 감상 활동 중심의 수업: 다양한 악곡을 감상하는 가운데 음악적 개념의 이해나 감상 능력의 습득, 음악적 정서 및 애호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수업 형태 라-A형 : 감상 중심 - 악곡(주, 부교재곡)의 아름다움과 의미 수용 - 음악 의 구성 요소 및 생성 원리의 이해 - 배경과 작품의 관계 탐색하기 라-B형 : 감상 중심 - 특정 악곡의 아름다움 및 의미 통찰하기 - 감상 능력의 향상 - 음악의 예술적 가치 이해하기, 음악문화권에 관하여 숙고하기 이러한 수업 모형은 특히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할 때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 가) 제재 (주제재곡과 관련 학습 내용)를 개관하여 단위 수업 시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명백한 소수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긴요하고도 적절한 부제재곡들을 선정한다. 나) 학생들로 하여금 심미적인 악곡 체험 및 음악 행위에 중심을 두고 활동하도록 계획하고, 교사 자신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러한 체험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향유하게 하고, 음악적 개념을 이해하거나 음악 표현 및 감상의 원리를 터득하게 하며, 음악에 관해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지도하도록 계획한다. 다) 개념적 접근(한 가지 요소나 원리의 이해에 집중), 경험적 접근(탐색 사고 조작 - 재현 - 창출 중시), 통합적 접근(관련 개념 포함, 부수적인 활동 포함), 창의적 접근(개성 및 학생 자신의 방식 존중) 등의 수업 접근 방법을 동시에 고려하여 작성한다. 라) 악기, 음향, 기기, 교재 교구를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계획한다. 2. 제재곡에 따른 수업 방법(접근 방법)의 적용 하나의 제재곡은 여러 가지 학습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학습 내용을 지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어떤 내용을, 어떤 경험과 관련지어서, 어떤 과정을 거쳐 지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은 학습지도 계획에서 핵심이 된다. 제재곡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음악과의 교수 - 학습 원리에 합당한 접근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음악 학습의 계획에서 적용하기에 알맞은 접근 유형에는 다음의 네 가지가 있으며, 교사가 이들을 얼마나 유기적으로 결합 적용하는가는 음악 수업의 목표 성취에 관건이 된다. (1) 개념적 접근 방법 음악적 개념은 음악을 이루는 데에 기본이 되는 공통 요소의 개념과 음악행위의 보편적인 원리, 음악적인 의미 등을 뜻한다. 그것은 음악이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구조와 생성의 본질을 이해하고 음악 행위를 하는 데에 바탕이 되는,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내용들이다. 그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음악에 관해 음악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하고, 음악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음악적으로 음악 행위를 할 수 있게 하는 결정적인 요건이 된다. 그래서 음악 교육에서 음악적 개념이 강조되는 것이다. 음악 지도에서의 '개념적 접근'은 학습 활동을 통해 음악을 체험한 결과로서 마음 속에 새로운 모습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는지도 방법을 뜻한다. 학생들이 주어진 교재곡을 되풀이 익혀서 그것을 유창하게 노래부르면 되는 그런 음악 수업이 아니라, 교재 악곡을 노래부르거나 연주함으로써 마음 속에 하나의 새로운 음악적 개념이 형성되거나 기존의 개념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수업인 것이다. 음악 수업에서 학생 개개인이 새로운 형태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하여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첫째, 그 수업에서 어떤 음악적 개념을 가르칠 것인가를 선정하여야 한다. 즉, 음악 구성의 요소와 의미, 원리들 중에서 어떤 현상, 어느 측면을 감지하고 이해하고 다룰 수 있게 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선정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선정한 개념과 원리가 뚜렷하게 반영된 악곡들을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것을 다양하게 체험하도록 하여야 한다. 지도하고자 하는 그 음 현상이나 원리에 주의를 기울여 감상하게 하며, 그것을 명료하게 표현하면서 노래부르고 연주하게 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 학습한 음 현상과 표현 원리를 자신들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데에 창의적으로 이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비록 학생들의 음악적 아이디어의 질이 낮은 수준에 머문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음악 속에서 높고 낮은, 길고 짧은, 크고 작은 소리를 자기 의도에 따라 사용해 볼 때, 다른 음악가의 악곡에서 사용된 높고 길고 큰 소리가 어떤 의미를 지닌 것인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곡가들의 예술적인 작품을 감상하고 연주하는 일은 물론 중요한 음악적 체험이지만, 어느 명곡도 학생 자신의 특수한 음악적 욕구의 결과로 발생되는 창작품에 비교될 수는 없다. 학습을 통해 마련된 음악적 개념을 동원하여 자신의 음악적 의도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개념 학습인 것이다. 넷째, 학생들이 체험한 내용을 정의적인 언어로 진술 정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탐색, 분석, 사고, 연주, 감상, 창작을 하면서 얻은 결과를 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여 정의적인 형태로 정리하는 일이다. 그것은 학생들이 체험한 내용과 의미를 자신의 방식으로 인식하고 번역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개념을 형성하게 한다는 뜻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음악의 구성 요소들을 정의적 진술한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음악은 흔히 센 박과 여린 박의 규칙적인 흐름 위에 이루어진다. * 강세가 붙는 위치에 따라 음악의 느낌이 달라진다. * 음의 길이는 상대적인 수리 조직이다. * 한국의 전통음악은 특정한 장단을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한 박은 둘, 셋 또는 넷으로 똑같이 나누어질 수 있다. * 5 음 음계는 다섯 음으로 구성되며, 반음을 가지지 않는다. * 가락은 음이 차례로 움직이기도 하고 뛰어 움직이기도 한다.* 하나의 악곡에 같은 가락꼴이 여러 번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같은 요소의 반복으로 통일성이 생기고, 다른 요소가 포함되어 다양성이 생긴다. * 동기는 악곡을 이루는 데에 필요한 최소 단위의 음악적 아이디어이다. * 주된 가락에 화음이 첨부된 음악을 화성적 음악이라 한다.* 빠르기는 악곡의 성격을 뚜렷이 해 주는 표현적 요소이다. * 큼작음의 변화는 악곡을 다양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사람은 저마다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 악기는 크고 굵고 길 수록 낮은 소리를 내며, 작고 가늘고 짧을 수록 높은 소리를 낸다. * 연습의 정도와 정신 집중도에 따라 음질이 달라질 수도 있다. (2) 경험적 접근 방법 경험은 교육의 전과정에 걸쳐서 심장과 같은 것이다. 그것이 학생들 속에 '배움'을 발생하게 하는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음악 학습은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적인 배움'이 발생하게 하는 일이다. 따라서,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가 아닌가가 음악과 학습 지도 목표의 성취 여부를 좌우한다고 말할 수 있다. 경험적 접근 방법에 의한 학습은 학생들이 학습의 주체로서 스스로 연주자, 감상자, 작곡자가 되며, 음악의 구성과 원리를 탐색하고 발견하고 사고하고 조작하고 판단하며, 모든 시대, 모든 지역, 모든 문화로부터의 음악을 직접 만나는 기회를 가질 때에 가장 효과적인 음악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경험적 음악 학습은 학생들에게 음악적 지각과 반응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수업을 뜻한다. 음악적 경험은 심미적인 체험이어야 하는 까닭에, 음악을 지각하고 음악에 반응하는 기회가 계속적으로 주어지는 수업이어야 하는 것이다. 학생 개개인이 음 현상을 민감하게 지각하고 그에 적절히 반응할 때, 그 음악적 경험은 심미적 체험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그것은 다시 학생들의 음악적 감수성과 상상력의 향상을 돕고, 다음 단계의 학습에서 더욱 음악적으로 인지하고 사고하고 판단하고 행동하게 되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경험적 음악 학습은 표현 행위를 중시한다. 음악 표현 행위는 음악에 반응하여 몸을 움직이고 노래하고 연주하고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작곡하고 악보를 읽고 쓰고 지휘함으로써 음악적으로 자기를 구현하는 일이다. 그것은 음악적인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적극적인 방법이며, 체험한 것을 개념화하게 하는 가장 직접적인 길이다. 학생들의 음악 표현은 다만 귀에 들려온 소리를 재생한 결과로서가 아닌, 자신들의 음악적 느낌과 음악 논리적 사고, 음악적 개념들이 결합되어 총체적으로 나타난 결과여야 한다. 악보를 읽으면서 으뜸음을 기준으로 다른 음의 높이를 제 힘으로 찾아내고, 한 박자를 기준으로 음들의 상대적인 길이를 제 힘으로 찾아 소리내는 기회를 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하여야 하며, 가락의 흐름 속에서 또는 가사와의 관련 속에서 왜 그 소리가 높아야 하고 왜 길며 왜 크게 소리 내어야 하는지를 느끼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거쳐 표현하도록 이끌어야 하는 것이다. 음악 창작 활동은 가장 적극적이고 가치있는 음악 체험의 기회가 된다. 학생들이 자신의 의도대로 반복하고 대조시키고 긴장을 조성하고 절정을 설정하면서 악곡을 만들어 연주하는 활동이야말로 넘치는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특별한 경험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음악 행위가 이루어질 때 그것은 행위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음악의 개념화를 촉진한다. 즉, 그러한 주체적인 표현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하고 악곡을 스스로 해석하고 체계화하고 새롭게 조직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변형하고 확대하도록 이끈다. 이것은 또한 다음 단계의 음악 행위를 위한 바탕이 되는 것이다. 경험적 음악 학습은 분석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것은 학생들이 스스로 검토하고 비교하고 분류하고 유추함으로써 악곡의 심미적인 측면들을 탐구하며, 제 힘으로 판단하고 증거에 따라 결정함으로써 보다 질높은 음악활동을 추구하는 행위를 뜻한다. 분석은 귀와 눈으로, 지성과 감성으로, 음악에 집중하여 음악적 요소들이 자리잡고 엮어진 모습을 탐구하는 일이다. 그것은 이론 중심의 악보 분석에 머무는 것이 아니고, 감상과 독보를 동시에 함으로써 하나의 악곡 속에서 흐름결과 가락, 화음, 형식, 구조 등이 서로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결합되고 있는지를 인지하는 일이다. 학습 활동을 통하여 악곡에 대해 평가하고 학생 자신들의 음악 활동에 대해 평가하는 일은 음악 작품의 예술적 질에 대한 관심과 판단력을 높이고, 자신들의 음악 활동의 질을 향상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악곡과 음악 활동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판단이 존중되는 가운데 소규모 집단 속에서 또는 학급 학생 전체가 함께 할 때 학생들로 하여금 개인적 편견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경험적 접근에 의한 음악 학습은 '오늘날의 한국의 음악' 과 범세계적인 음악의 경험을 중시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악곡들의 경험을 강조한다. '오늘의 한국의 음악'을 주된 교재로 하되, 가능한 한 모든 시대, 모든 지역, 모든 종류의 음악과 폭넓게 만나는 기회를 주며, 음악 예술적 가치가 널리 인정받는 악곡들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수업인 것이다. (3) 통합적 접근 방법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음악 학습은 음악의 개념 및 생성 원리와 음악 행위, 음악에 대한 태도를 종합적으로 다루며, 음악의 개념들 및 원리들 간의 관계와 음악 활동 분야들 간의 관계, 그리고 개념과 음악 행위, 원리와 음악행위 간의 관계 등 서로 관련되는 여러 측면들을 동시에 고려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수업을 말한다.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수업은 음악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악곡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생성 원리들의 상호 관련성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수업 형태이다. 음악은 소리들이 의미있는 방식으로 조직됨으로써 창조된 것이다. 음악의 구성 요소들이 각각의 역할을 하는 가운데 서로간의 관계 속에서 하나의 악곡을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음악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합된 이들 소리들의 총체적 결과로부터 발생하는 의미를 인지하는 능력을 뜻한다. 음악의 구성 요소들과 생성 원리들은 악곡 속에서 각기 의미가 부여되며, 곡과 분리하면 그 존재 가치가 소멸된다. 예컨대, 음높이는 길이와 음색에 관련되고, 흐름결은 박과 빠르기에, 가락은 화음과 조직에 관련됨으로써 부분적인 의미가 생성되고, 다시 그들 모두가 음악적 의도에 따라 결합될 때 하나의 악곡으로 완성된다. 따라서, 어느 특정 요소나 특정 부분의 구조만 따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악곡에 관한 완전한 이해가 될 수 없다. 음높이를 지도하는 것을 수업의 주된 목표로 삼는 경우일지라도, 그것을 악곡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다른 요소들 및 생성 원리들과 관련지으며 다루어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음악 수업에서의 행위의 통합은 음악적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위해 음악 행위를 종합적으로 사용한다는 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선정된 어떤 특정 요소의 개념이나 원리를 지도하기 위하여는 그것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음악 행위를 동원하자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세 박자 악곡의 박의 셈여림 구성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세 박자의 악곡을 노래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두 박자와 세 박자의 기본 박의 셈여림을 뚜렷이 나타내고 있는 부수적인 악곡들을 감상하면서 비교 구별하고, 두 박자와 세 박자의 악곡을 들으며 각각의 셈여림에 따른 신체적 표현을 하고, 더 나아가서 세 박자의 셈여림을 사용하여 악곡을 만들어 표현하는 등, 필요하고 가능한 음악 행위를 모두 사용하자는 것이다.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음악 학습은 학생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음악과 자신의 삶의 관계를 생각하게 하고, 나아가서는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는 수업이다. 음악의 체험을 통해서 음악이 자기 표현의 길이 되고 정신적 충족을 얻는 방편이 되는 까닭에 대하여, 그리고 학교 내외의 음악회에 참석하고 자주 음악을 감상함으로써 얻는 이득과, 학교 내외의 연주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이득, 감상한 음악이나 자신이 참여한 음악 활동에 대해 비판함으로써 얻는 이득 등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하며, 더 나아가서는 음악을 자기의 삶의 중요한 일부로 인식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이며, 우리 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과 전통음악의 관용적인 표현 방식에 바탕을 둔 새로운 작품에 대한 관심이 민족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며, 자신이 소속할 음악문화권을 바르게 선별해야 하는 까닭이 무엇인가를 숙고하고 토론할 기회를 갖게 하는 수업인 것이다. (4) 창의적 접근 방법 음악 학습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체험하고, 그것을 어떻게 체험하는가는 학생들의 음악적 안목 형성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창의적 표현 능력과 음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준다. 음악 학습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흉내를 내는 재생자로 머물게 하는가, 아니면 '작은 음악가로서 스스로의 음악을 표현하게 하는가의 여부와, 자유로운 음악 창조의 기회를 주고 있는가 아닌가의 여부가 그들의 창의적 표현 능력과 창의적 욕구 및 자신감, 비관습적 표현에 대한 태도 등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는 말이다. 음악적 창의성은 음악적 현상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데 있어서의 민감성, 샘솟듯하는 음악적 아이디어의 창출력, 새롭고 다양한 음향이나 악곡을 만들어내는 독창성,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음향을 조직하는 능력, 음향이나 악곡을 새로운 방식으로 정의하는 능력 등을 뜻한다. 음악적 창조성은 누구나 타고나는 보편적인 능력 중의 하나이며, 가르쳐지는 것이 아니라 나타나도록 허용되고 자극되고 계속적으로 북돋우어짐으로써 길러진다. 따라서, 교사는 음악 학습에서의 모든 음악 활동이 창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함은 물론이다. 창의적인 음악 활동은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될 수 있다. 첫째, 음악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창의적으로 수용하는 일이다. 타인에 의해 작곡된 음악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상상하여, 그것을 자기 방식으로 관조하고, 분석하고, 정의하고, 평가하고, 향수하는 일이다. 그것은, 어떤 특정한 악곡을 수용하는 방식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감상 활동을 말하며, 감상자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대상 작품의 지각에 융합시킴으로써 자기 나름대로의 음악 예술적 향수가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둘째, 음악 작품을 개성있게 표현하는 일이다. 그것을 음악 작품의 객관적음 현상들을 주관적인 음악적 사고와 탐색을 통해 이해하고, 필요한 표현 방법을 터득한 다음에 이루어지는, 새롭고 남과 다른 자기 방식에 의한 표현을 뜻한다. 노래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는 일에서 중요한 것은 음악 작품에 연주자 자신의 ‘특별함'이 담겨진다는 점이다. 그것은 음악 표현에서 연주자 자신의 몫을 뜻한다. 연주자 자신의 몫이 음악 표현 속에 살아 있을 때에만 우리는 그것을 재창조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셋째, 즉흥적인 음악 표현 활동이다. 그것은 자신의 음악적 의도에 따라 음향을 즉흥적으로 조작 표현하는 일이며, 그것은 곧 창조의 순간을 체험하는 기회가 된다. 즉흥 표현 활동은 먼저 내적 동기를 마련하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그 내적 동기가, 선행 음악 체험들을 통해 얻어진 음악적 개념과 원리, 터득된 표현 방법의 적용을 통해 즉흥적으로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흥적인 음악 표현 활동에는 즉흥적인 신체적인 표현으로부터 즉흥 연주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들이 포함될 수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뚜렷하고 특징적인 음악적 현상들에 반응하는 즉흥적인 신체 표현, 사람의 소리나 동물의 소리, 기계의 소리 등의 음악적 특성을 모방 또는 변형하는 즉흥적인 의성 표현, 짧은 시구나 속담, 관용적 일상어에 독특한 흐름결을 붙여 읊는 즉흥적 언어 표현, 악기를 이용한 즉흥적 가락 표현, 짧은 가사를 이용하여 그 특징을 뚜렷이 살려내는 즉흥적인 가락 표현, 형식과 구조에 유의하며 즉흥적으로 연주하기 등의 활동이 가능한 것이다. 넷째, 작곡 활동이다. 작곡은 자신의 음악적 의도에 따라 악보의 형태로 음향을 조직하는 일이다. 그것은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충동과 영감, 구상, 작업 등에 의해 창출된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것은 특히 창작을 통해 음악적 개념을 새롭게 발견하고 확대하는 일이라는 중요한 의미도 가진다. 악곡의 창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과 자신감이다. 음악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자신의 느낌과 의도가 생긴다면, 그 결과로 완성된 창작품은 수준과 질이 어떠하든 가치있는 체험이 된다. 교사가 학생들을 자극하여 그러한 마음을 일으키고 도와주며 격려한다면, 그들은 악곡의 창작의 기쁨을 체험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창작 활동을 통해 더 쉽게 음악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창작 활동은 창작 자체의 가치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음악적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위해서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음악 학습에서 작곡은 그림으로 음악을 나타내는 그림 악보로부터 시작하여 완전한 악보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들의 음악적 의도를 기록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접근할 수 있다. 미숙한 채로라도 자기 방식의 기보를 체험한 학생들은, 곧 작품을 정확하게 재현하려면 더 구체적인 기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자연스럽게 전형적인 기보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그것을 연주하는 일은 매우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학생 개개인에게 흥분된 순간이 된다. 그리고 건설적으로 비판하고 평가하는 절차가 이어진다면, 이러한 학습이야말로 통합적이고 경험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이 되는 것이다. 작곡을 하는 데 있어서 음악적인 의도를 작품의 내용으로 본다면 형식은 그것을 담는 그릇이다. 작곡을 지도할 때, 지나치게 형식을 강조하면 음악적 의도가 손상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형식은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아이디어를 위축시키거나 손상을 가하게 한다면 오히려 방해가 되는 셈이다. 따라서, 형식은 학생들의 선행 학습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다루어야 한다. 처음 작곡을 경험하게 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다만 반복과 대조의 원리만 적용하도록 제안하고, 다음에 시작과 끝, 긴장과 이완, 절정 등의 개념과 원리를 하나씩 첨가하여 적용하도록 지도해야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작곡을 함으로써, 이전까지 학습을 통해 배운 음악적 개념과 원리, 기능을 모두 동원하여 구상하고 실행하고 평가함으로써, 그들의 삶과 사고의 폭을 확대하고 기능을 향상하며 음악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갖게 된다. 그러나, 작곡 지도에 있어서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형식에 꼭 맞는 악곡을 작곡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음악적 의도에 꼭 맞는 형식의 악곡을 작곡하도록 도와주는 일인 것이다. 만약, 교사가 다음과 같은 태도를 가진다면, 학생들은 학년 수준이나 활동의 질에 구애됨이 없이 그들 나름대로의 '새롭고 남과는 다른, 자기 자신의 음악 행위'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첫째, 학생들을 격려하고 북돋워 줌으로써 스스로 창조적인 능력을 나타내게 한다. 창조적인 능력은 누구든지 이미 지니고 있으며, 그것은 가르쳐지는 것이 아니고 북돋워짐으로써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음악 수업에서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하도록 가르치려고 할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음악적인 느낌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적 의도를 가지도록 자극하고, 그것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예술적 방도를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선행 체험, 욕구 등은 그들의 창의적 활동의 양상과 범주에 영향을 준다. 그것은, 어느 단계의 학생들에게든지 창의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여건들이 이미 마련되어 있으며, 창의적으로 음악 행위를 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뜻한다. 셋째, 창조된 결과보다는 창의적인 활동 과정을 중히 여겨야 한다. 창의적인 음악 활동은 음악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과 그것을 표현하는 데에 필요한 요소나 자료를 선택하는 과정, 구상하고 실행하는 온 과정이 마지막에 나타나는 결과보다 중요하다. 학생들은 창조된 결과에서보다는 창조하는 과정에서 음악에 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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