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중학생에게 음악적 개념 지도하기

Milk_Tea 2022. 4. 22. 18:35
학생들은 음악을 듣고 노래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고 창작하는 등의 음악 체험을 통하여 음악을 이해하게 되고, 그러한 체험의 폭과 질에 따라 이해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게 된다. 여기에서 '음악을 이해한다'라는 말의 의미는 학습 자가 음악을 이루는 요소와 원리에 관한 개념을 형성하고, 그것을 음악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음악적 개념의 형성은 음향 지각과 사고의 결과이며, 음향 체험으로부터 형성된 개념은 다음 경험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들며, 그 경험은 처음의 개념을 변화, 확대시킨다. 학습자가 계속해서 경험을 하고 그때마다 새로운 경험을 이전의 경험과 관련 지음으로써 그의 상념 구조는 새롭게 형성된다. 학생은 경험한 음악에 관해 사고함으로써 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점차 그러한 음 현상들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느낄 수 있을 만큼 발전해 간다. 요컨대, 학생들은 음악을 체험할 때마다 음악의 개념을 형성하며, 음악을 더 많이 체험할수록 음악적 개념을 더 많이 형성하거나 확대하기 때문에, 학교의 음악 학습을 통하여 폭넓고 다양한 음악 체험을 지속적으로 제공받아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종류의 악곡을 접하고, 여러 가지 음악 활동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음악적 개념의 형성과 확대를 유도해야 하는 것이다. 중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교사는 그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가운데 음악을 구성하는 음 현상들, 즉 흐름결과 가락, 화음, 형식, 구조, 성부 조직, 빠르기, 큼작음, 음색, 음질 등을 탐색하고 비교하고 생각하고 조작하고 예상하고 판단하고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그들이 느끼거나 알게 된 것을 어휘로 정의하게 하며, 그러한 개념을 자신의 음악 창작에 활용하게 함으로써 음악의 개념을 형성하고 일반화하고 그것을 음악적 상황에 적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교사가 음악 어휘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학생들에게 음악적인 느낌을 어휘로 정의하게 하는 것은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름길이 된다. 다음은 중학생들이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의 예들이다. 가 흐름결 * 1학년 : 악곡 속에서의 흐름결의 역할과 중요성, 악곡에 알맞은 장단, 세마치, 굿거리 장단 * 2학년 : 장단의 역할과 효과, 중모리 및 중중모리 장단, 흐름결꼴의 모방과 대조 * 3학년 : 장단의 반복과 그 효과, 자진모리 장단, 두드러진 흐름결꼴, 악곡의 특징과 반주부 흐름결꼴의 관계 나 가락 * 1학년 : 조 구성의 원리, 전통음악의 음계, 음계와 가락 음정, 동기의 역할* 2학년 : 음정에 따른 가락 진행의 효과 * 3 학년 : 동기의 변형(모방과 변화) 다 화음* 1학년 : 3 화음의 구성 원리* 2학년 : 장3화음과 단3화음의 구성 및 성질 * 3 학년 : 가락에 따른 반주부의 화음, 화성의 표현 기능 라 형식* 1학년 : 여러 가곡 형식의 짜임새, 한 배에 따른 형식* 2학년 : 환두 형식, 도드리 형식, 주제와 변주* 3학년 : 주제와 전개, 소나타 형식, 론도 마 구조* 1학년 : 큰악절의 발전*2 학년 : 여러 가지 종지형* 3 학년 : 큰악절의 역할 바) 성부 조직* 1학년 : 여러 가지 성부* 2학년 : 여러 성부와 그 어울림* 3학년 : 화성법적 음악과 대위법적 음악의 차이 (사) 빠르기* 1학년 : 여러 가지 빠르기표와 나타냄말, 빠르기의 변화 * 2, 3학년 : 악곡의 성격과 빠르기 (아 큼작음* 1학년 : 여러 가지 큼작음표와 나타냄말, 큼작음의 변화 * 2, 3학년 : 악곡의 성격과 큼작음 자) 음색 * 1학년 : 여러 인성 및 악기의 다양한 음색, 같은 곡을 다른 목소리나 악기로 연주할 때의 차이* 2학년 : 인성별 음색, 악기군별 음색, 악곡의 성격과 음색 * 3 학년 : 인성의 음색과 어울림, 악기의 음색과 어울림 차) 음질 * 1학년 : 창법 및 주법에 따른 다양한 음질, 같은 곡을 다른 음질로 연주할 때의 차이* 2 학년 : 악곡의 성격과 음질* 3학년 : 인성의 음질과 어울림, 악기의 음질과 어울림 다음은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를 감득하고 이해하며, 그에 반응하도록 이끄는 데에 필요한 탐구 활동들을 예시한 것이다. 가 흐름결 * 음악을 들으면서 기본 박에 따라 손 끝으로 가볍게 무릎치기, 몇 개의 기본 박이 한 벌을 이루는지 알아 내기(반복되는 셈과 여림의 형태에 주목하게 한다.) * 행진곡을 들으면서 기본 박에 맞추어 제자리에서 걷기, 몇 개의 기본 박이 한 벌을 이루는지 알아 내기 * 선생님이나 친구의 몸 움직임을 보고 몇 박자의 움직임인지 알아 내기* 음표가 균등하게 둘로 분할된 경우와 균등하지 않게 둘로 분할된 경우 찾기, 소리내기 * 음표가 셋, 넷, 다섯 등으로 균등하게 분할된 경우 찾기, 소리내기 * 민음표와 점음표의 관계 탐색하기, 두 가지의 특징을 몸 움직임으로 나타내고, 뚜렷이 구별하여 소리내기 * 재재곡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흐름결꼴 찾기 * 반복되면서 이어지는 흐름결 프레이즈 찾기, 비슷하게 이어지는 흐름결프레이즈 찾기, 대조적으로 바뀌면서 이어지는 흐름결 프레이즈 찾기 * 장단(세마치, 굿거리, 중모리, 자진모리, 진양, 도드리, 타령 등)의 특징을 파악하고 치기 * 당김음이 포함된 작은악절을 들어 보고, 당김음(강세가 이동된 음)의 생성 원리 탐색하기, 그 특징을 몸짓으로 표현하고, 강세를 뚜렷이 나타내며 소리내기 * 악곡의 중간에서 박자가 변한 부분 알아 내기 * 박자의 차이에 따라 음악 표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탐색하기 (보기) 제재곡의 2/4박자의 부분을 한 번은 4/4박자의 지휘에 따라 부르게 하고, 이어서 2/4박자의 지휘에 따라 부르게 하면서 노래 소리가 어 떻게 달라지는지를 느끼게 한다. * 규칙박과 강세를 이용하여 특정한 박자 조직하기 * 여러 종류의 박자를 연결하여 재미있게 이어지는 변박 형태 만들기* 특정한 박자로 여러 가지 형태의 흐름결꼴을 만들어 치기, 적기* 주어진 흐름결 프레이즈와 비슷한 흐름결 프레이즈로 흐름결 악절을 만들어 적고 치기 * 주어진 흐름결 프레이즈와 그에 대조직인 흐름결꼴 프레이즈로 흐름결악절을 만들어 적고 치기 * 쉼표를 포함한 흐름결꼴을 만들어 적고 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