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에 대해 중학생 지도하기

Milk_Tea 2022. 4. 23. 18:37
(나) 가락 * 어린이 합창, 여성 합창, 남성 합창, 혼성 합창 등을 들으면서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높은 가락과 낮은 가락 찾기 * 관악 합주, 현악 합주, 관현악, 피아노 독주, 해금 독주, 가야금 독주, 바이올린 독주, 첼로 독주, 대금 독주 등을 들으면서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높은 가락과 낮은 가락 찾기 * 으뜸음 ‘도’ (가온다 음)를 기준으로 '도와 솔’, ‘도 - 미', '솔 - 미', '도 - 솔 - 미 - 도' 등의 음정 관계 익히기 * '라'음을 기준으로 '미와 라, '라 - 미', '라 - 솔’, ‘미 - 라 - 솔' 등의 음정 관계 익히기 * 교재곡에서 소리의 높고 낮음이 어떤 느낌을 일으키게 하는지를 이야기하기 * 교재곡의 작은악절이나 전체에서 느껴지는 가락의 윤곽을 그려 보기 * 악기(피아노, 바이올린, 대금, 단소 등)의 음높이를 다르게 하는 까닭을 탐 색하기 (진동체의 길이와 굵기에 따른 음높이의 차이를 탐색하도록 한다.) * 여러 가지 음계 (3음 음계, 4음 음계, 5음 음계, 7음 음계, 장음계, 단음계 등)의 소리를 듣고 구별하며, 그 구조를 탐색하기 * 음계 속에서의 온음 및 반음 관계, 옥타브 관계 탐색하기 * 반복되면서 이어지는 가락꼴 찾기, 비슷하게 이어지는 가락꼴 찾기, 대조적으로 바뀌면서 이어지는 가락꼴 찾기 * 가락의 반복, 약간의 변화, 큰 변화가 노래를 부를 때나 들을 때 어떤 느낌을 일으키는지를 이야기하기 (통일감과 대조감, 그들의 조화 등에 관해 주목하도록 이끈다.) * 악곡에서 동형 진행 (sequence)의 가락을 찾아내고, 비슷한 동형 .진행의 가락을 만들어 소리내기 * 악곡에서 각 프레이즈(phrase) 인식하기, 몸 동작으로 프레이즈 나타내기* 같은 작은악절과 비슷한 작은악절, 대조적인 작은악절 찾아 내기 * 작은악절들의 같거나 비슷하거나 대조적인 가락 등이 가사와 어떤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탐색하기 * 교재곡들이 시작하는 부분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탐색하기 * 교재곡들의 끝 부분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탐색하기* 교사의 가락스런 물음에 가락스럽게 대답하기 * 친숙한 노래를 부르고, 그 노래에 사용된 주요음들을 익힌 다음, 그것을 계이름으로 소리내기 * 특별한 음정 관계를 이용하여 음계 (3음 이상으로 구성된 음계) 조직하기* 특정한 음계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가락꼴을 만들어 표현하기, 적기 * 주어진 가락꼴과 비슷한 가락꼴로 8-12 마디 정도의 가락을 만들어 적고 표현하기 * 주어진 가락꼴과 그에 대조적인 가락꼴로 8-12 마디 정도의 가락을 만들어 표현하기, 적기 다 화음 * 각각 8마디 정도의 단음 가락과 2성부 가락을 듣고 비교하기(오르간 또 는 피아노로 연주하며 들려 준다.) * 단음으로 연주하는 경우(배운 노래)와 반주를 붙여 연주하는 경우를 비교하기 * 돌림노래를 녹음하여 들으면서 두 가락이 겹쳐져서 화음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주목하기 * 부분 2부합창을 듣거나 노래부르면서 제창 부분과 합창 부분의 소리가 어 떻게 다른지 비교하기, 또 그 부분들의 악보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 * 서로 다른 가락 두 가락이 결합되는 경우와 하나의 가락에 반주가 곁들여지는 경우에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기 * 화음을 이루어내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기법을 탐색하기 (보기) 화성적인 악곡, 대위법적인 악곡, 오스티나토(단순한 음형의 가락 반복)를 사용한 악곡, 보르동(5도 또는 8도 금정으로 된 지속적인 화음)을 사용한 악곡 등을 고르고, 각 악곡의 일부분을 따로 녹음하여(연속)들려 준다. * 우리 나라의 전통음악에서 흔히 나타나는 합음 현상(heterophony) 탐색하기 (보기) 시나위 합주, 민요의 받는 부분(제창) * 주된 가락에 붙여지는 반주 화성이 악곡의 표현을 얼마나 더 풍부하게 하는지에 주목하고, 그것에 관해 이야기하기 * 노래에 붙여지는 반주 화성이 악곡의 표현을 얼마나 더 풍부하게 하는지에 주목하고, 그것에 관해 이야기하기 * 다장조의 음계 위에 3음을 쌓아 화음을 만들고 그 소리 듣기, 그 위에 다시 5음을 쌓아 화음을 만들고 그 소리 듣기 * 장 3 화음과 단 3 화음의 구성 원리 발견하기, 소리를 비교하며 듣기* 여러 형태의 화음 연결을 들으면서 화음의 성질 탐색하기 (보기) -V-I, I-Ⅳ-I, I-Ⅳ-V - I, I - N - V. - I 등을 각각 여러 번씩 들려 주고 느낌을 이야기하여 보게 한다. 특히 V-I와 V. - I 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게 하고, 악곡의 마침에 가장 자주 사용된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 장 3 도, 단 3도, 장 6 도, 단 6도 등의 화음 듣고 가리기 * 하나의 2부 합창곡(3도 및 6도 음정의 화음이 주로 사용된)의 악보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면서 동시에 울리는 두 소리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탐색하기 * 건반악기로 여러 가지 3도 화음을 만들어 치기, 단순한 가락에 3도 화음을 붙여 연주하기 라 형식 * 악곡을 들으면서 또는 악보를 보고 반복되는 가락과 대조적인 가락 발견하기 * 감상곡을 들으면서 또는 악보를 보고 주제 부분 발견하기 * 감상곡의 주제가 어떤 모습으로 발전(전개)되는지에 주목하여 듣기* 교재곡을 노래부르면서 또는 악보를 보고 형식 알아 내기* 단순한 악곡을 들으면서 또는 악보를 보고 악곡의 형식 알아 내기* 여러 가지 도돌이표를 조사하고, 그 사용 방법 알아 내기* 악곡의 짜임새에 관심을 가지고 듣기 (보기)。 반복과 대조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악곡들 - 한도막형식, 두도막형 식, 세도막형식, 론도, 소나타 형식 등이 주제와 변주로 이루어지는 악곡들 - 주제와 변주곡, 인벤션, 카논 등이 여러 형태의 짜임새가 혼합된 악곡들 - 모음곡, 오페라 등 ○ 전통 악곡들 - 한 배에 따른 형식, 환두 형식, 도드리 형식 등* 제재곡의 짜임새를 도표로 만들기 마 구조 교재곡에서 첫째 작은악절이 다음 작은악절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탐색하기 * 첫째 작은악절과 셋째 작은악절, 또는 둘째 작은악절과 넷째 작은악절은 각각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탐색하기 * 두도막형식의 악곡들에서 첫째와 셋째 작은악절의 끝 마디들이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 보기* 큰악절이 발전하여 두도막형식의 악곡을 이루는 과정 살펴 보기* 규모가 큰 악곡 속에서의 큰악절의 역할 탐색하기 * 마침꼴 합창을 하거나 들으면서 악곡이 끝나는 부분의 특징 파악하기* 특징 있는 동기를 만들고, 그 동기를 이용하여 작은악절을 만들어 표현하기 * 하나의 작은악절로 하나 또는 두 개의 큰악절을 만들어 표현하기 바 성부 조직 * 여러 형태의 성부 조직 비교하기 (보기) 단음 가곡 (단성 조직), 하나의 주된 가락과 둘 또는 셋의 화성적 성부로 이루어진 3 또는 4부 합창곡 (화성적 조직), 독립적인 여러 성부가 결합된 2 또는 3성부 합창곡 (다성적 조직)의 일부분을 각각 녹음하여 들려 주고 그 음향 조직을 비교하게 한다. * 주된 가락과 화성 합창을 각각 듣고 음향 조직 비교하기 (보기) 교과서의 2부, 3부 합창곡들 중에서 화성적으로 구성된 악곡을 골라 먼저 주된 가락을 따로 들려 주고, 이어서 그것을 뒷받침하는 화성을 들려 준 다음, 합창을 들려 준다. * 다성적인 악곡에서 독립적인 각 성부와 완성된 악곡을 각각 듣고 음향조직 비교하기 (보기) 학급에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들이 있으면 바흐(Bach)의 "인벤션” 중의 한 곡을 연주하게 한다. * 악곡을 들으면서 화성적 조직의 음악인지 다성적 조직의 음악인지를 구별하기 * 둘 이상의 성부가 화성적으로 어우러지는 경우와 대위적으로 어우러지는 경우에 그 표현 방식이나 그들의 어울림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하여 듣기 (사) 빠르기 * 선생님이 치는 피아노 음악의 빠르기에 맞추어 제자리에서 걷기 (보기) 보통빠르기로 - 조금 느리게 - 빠르게 - 점점 느리게 - 점점 빠르게 - 아주 빠르게 - 점점 느리게 - 보통빠르기 등으로 변화시켜 연주한다. * 박자기 소리에 맞추어 제자리 걷기 (보기) 한 번 칠 때 한 걸음씩 걷기, 한 번 칠 때 두 걸음씩 걷기, 두 번 칠때 한 걸음씩 걷기 등 * 교재곡에 알맞은 빠르기 발견하기 (보기) 특정한 악곡에 특정한 빠르기가 선정된 까닭을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 악곡에서 빠르기를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생각하기* 교재곡을 악보에 정해진 빠르기로 노래부르고, 또 그 밖의 다른 빠르기 로 노래부르면서 빠르기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빠르기가 악곡의 표현을 적절하게 하는 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기 * 빠르기가 음악 연주의 질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기* 여러 가지 빠르기표의 뜻을 알고, 구별하여 노래부르기 * 변화하는 빠르기가 악곡의 표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기* 빠르기가 정해져 있지 않은 악곡을 노래불러 보고, 그 악곡에 어떤 따르기가 알맞은지를 생각하기 아 큼작음 * 음악을 들으며 점점 크게, 점점 작게 연주되는 부분 찾기* 점점 크게 또는 점점 작게 소리내기 (보기) 손뼉치기, 팔-손등-손가락-무릎 등 몸의 부분들을 치며 소리내기, 목소리로 소리내기, 악기로 소리내기 * 교재곡에 알맞은 큼작음 발견하기 (보기) 특정한 악곡에 특정한 큼작음이 선정된 까닭을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 악곡에서 큼작음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생각하기* 교재곡을 악보에 정해진 큼작음으로 노래부르고, 또 그 밖의 다른 큼작음으로 노래부르면서 큼작음표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큼작음이 악곡의 표현을 적절하게 하는 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기 * 큼작음이 음악 연주의 질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기* 여러 가지 큼작음표와 나타냄말들의 뜻을 알고, 구별하여 노래부르기 * 변화하는 큼작음이 악곡의 표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기* 큼작음이 정해져 있지 않은 악곡을 노래불러 보고, 그 악곡에 어떤 큼작음이 알맞은지를 생각하기 * 한 가지 물체를 두드리면서 여러 수준의 크고 작은 소리를 이어쳐 재미있는 소리 연결 만들기 자) 음색 * 여러 종류의 목소리로 연주되는 음악들(어린이 합창, 여성 합창, 남성 합창, 혼성 합창 등)을 듣고 소리의 특징 비교하기 * 여러 종류의 악기로 연주되는 음악들(피아노 독주, 해금 독주, 가야금 독주, 바이올린 독주, 첼로 독주, 대금 독주 등)을 듣고 소리의 특징 비교하기* 악기군별(현악기군, 목관악기군, 금관악기군, 관현악) 음색을 듣고 소리의 특징 비교하기 * 목소리와 악기 소리의 차이에 관하여 이야기하기 * 독주 음악을 들으면서 독주 악기 알아 내기 * 눈을 감고 듣기만 해도 친구의 목소리를 알아 맞출 수 있는 까닭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기 * 서로 다른 종류의 악기들로부터 다른 소리가 나는 까닭을 생각하기* 서로 다른 목소리나 악기의 소리들이 모여 어울림으로써 이루어지는 집단의 음색을 주목하여 듣기 * 악곡의 특징과 음색의 관계 탐색하기 차 음질 * 여러 종류의 목소리로 연주되는 음악들(어린이 합창, 여성 합창, 남성 합창, 혼성 합창 등)을 듣고 소리의 질 비교하기 * 여러 종류의 악기로 연주되는 음악들(관악 합주, 현악 합주, 관현악, 피아독주, 해금 독주, 바이올린 독주, 대금 독주 등)을 듣고 소리의 질을 비교하기 * 자신의 목소리로 여러 가지 소리내기 (보기) 정상적인 '아~' 소리내기, 입술을 다물고 허밍하기, 입술을 모아 '쉿' 소리내기, 휘파람 불기 등 * 소리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발견하기 * 한 사람의 목소리로 내는 같은 높이의 음이 질적으로 다른 소리가 날 수 있는 경우를 실험하기 * 한 사람이 목소리나 악기의 소리의 질을 조절할 수 있음을 발견하기* 합창이나 합주에서 음질을 조절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기* 악곡의 성격과 음질의 관계 탐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