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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음악수업에서 가창 표현의 지도
Milk_Tea
2022. 4. 27. 10:11
고등학생들의 가창 활동은 음악 논리적 사고를 통한, 즉 악보에 의한 학습을 중시하는 가운데 다양한 악곡의 심미적 체험과 함께 음악의 개념과 원리 이해, 가창 표현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 등을 추구하는 종합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가창 표현의 지도 과정에서는 흔히 정확한 흐름결과 가락, 명료한 음성과 정확한 발음, 바른 자세 등이 강조된다. 그리고, 그러한 면들은 교사가 악보를 읽으면서 음의 높이와 길이를 생각하며 소리를 내게 하고, 정확한 프레이즈를 들려 주며, 바른 태도로 노래 부르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교사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학생들을 이끌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지도에 따라 학생들이 노래를 정확하게 부를 수 있게 되었을 때, 그것은 외면에 나타나는 결과인데, 교사가 학생들이 정확한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그친다면 음악 교육적 효과는 거기에서 멈추고 만다. 다시 말하면, 그 외면적 결과가 교사의 음악 행위에 따름으로써 만이 아니라 악곡에 대한 학생들의 내면 작용의 결과로서 나타나도록 이끌 때 그 효과가 증대된다는 말이다. 만약, 학생들이 각 프레이즈의 구조적 의미와 아름다움에 주목하지 않아서 노래부르기가 학생들 자신의 내면 작용과 전혀 관련을 갖지 못한다면, 가창 표현 활동의 교육적 효과는 반감될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음악 표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는 것이다.
고등학생들이 교사와 학생 자신에게 만족스러울 만한 상태로 노래를 잘 부를 수 있게 되려면, 악곡에 대한 그들의 내면 상태가 어떠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이 무엇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가를 교사가 생각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가사를 이해하고 가사와 가락의 관련성을 파악하며, 악곡의 구조와 각 프레이즈의 아름다움 및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즉, 가사의 의미와 흐름에 관련된 소리의 높이와 길이와 방향의 관계, 음형의 연속, 악곡의 동기와 그 전개 상황, 시작 부분과 마침 부분의 특징, 악곡의 내용과 빠르기 및 큼작음, 가락과 반주의 관계, 악곡이 요구하는 음색과 음질, 악곡에 담긴 감정 상태 등을 탐색하고 그것으로부터 받은 느낌을 표현하도록 이끎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노래부르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요컨대, '노래부르기'가 되도록 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느낌'을 가지게 하는 일이다. 느낌을 가진다는 것은 음악을 미적, 예술적으로 파악하는 첫걸음인 셈이다. 학생들이 교사의 안내에 따라 각 프레이즈(phrase)가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과 의미, 특징, 다른 부분과의 관계 등을 느끼고, 그것이 본유하고 있는, 그래서 그것이 요구하는 상태를 발견해 내고 그것에 반응함으로써 그 표현이 필연적인 표현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소리내기'가 아니라 '노래부르기' 를 하도록 도와 줄 때에 비로소 교사는 그의 진정한 '노래'를 들을 수 있고, 가창 표현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고, 개성있게 창의적으로 노래부름으로써 음악적으로 자기를 실현하는 순간을 볼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의 가창 표현 지도는 독창이나 제창의 지도에 그치지 않고, 중창과 합창의 기회를 자주 가지도록 유도하는 일이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학급의 학생들로 하여금 4명 또는 8명씩 소집단을 구성하게 하고 평소에 중창을 연습하여 발표할 기회를 가지게 한다면, 그들은 생활 속에서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게 될 것이며, 점차 능동적으로 음악 활동을 하는 태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3) 기악 표현의 지도
악기 연주는 학생들의 음악적 능력의 균형있게 발달시키고 음악 활동의 폭을 넓히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래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악 체험의 내용과 과정을 마련하여 체계있게 지도한다면, 그들은 음악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폭넓은 음악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악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고등학생들에게 단소 등의 전통악기와 타악기, 리코더, 플루트, 클라리넷, 트럼펫 등의 다양한 악기들을 폭넓게 다루어 보도록 권하고, 특별히 좋아지거나 자신에게 적절한 악기를 한 가지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연습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악기 연주의 지도 과정에서는 정확한 흐름결과 가락, 바른 자세와 운지 방법 등이 중요하며, 그러한 면들은 악보를 충실하게 읽는 가운데 꾸준히 되풀이 연습하게 하고, 바른 태도와 운지 방법으로 연주하는 것을 시범해 보임으로써 교사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그러나, 악기의 연주는 악곡을 정확하고 익숙하게 소리내게 하는 데에 그쳐서는 안 된다.
노래부르기의 지도에서와 마찬가지로, 악곡의 연주가 학생들 자신의 내면작용과 전혀 관련을 갖지 못하고 손가락만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면, 음악교육적 효과는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하나의 악곡을 악기로 연주할 수 있으려면, 악곡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과 가락 및 화음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고, 악곡의 구조와 각 프레이즈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서 '소리내기가 아니라 '음악의 내용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에 비로소 교사는 진정한 의미의 '연주'를 들을 수 있고, 기악 표현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창의적인 음악 표현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등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악곡을 제공하는 일과 그 악곡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음악적 느낌을 충실하게 표현하도록 이끄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만약 교사가 악곡의 내용 면에서 그들의 능력 수준에 합당하지 않은 악곡을 가르치거나 능력 수준에 합당하더라도 그것을 이해하고 충실하게 표현하도록 이끌지 못한다면, 그들의 악기 연주는 그저 별 의미가 없는 '소리를 내는 행위'에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음악 학습에서 기악 연주는 연주 기능의 완벽성을 추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출 일이 아니라, 악곡의 표현성을 체험함으로써 음악을 배우고 더 나아가서 개인적 또는 집단적 음악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4) 연주자 지망생의 지도
고등학생들 가운데에는 연주자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도 있다. 교사가 음악 수업에서 그런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지만, 어떤 기회를 통해서든 그들의 음악적 재능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가운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연주자 지망생들을 위한 지도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음악 수업에서 연주자 지망생에게 때때로 발표의 기회를 주도록 한다. 교사는 그 학생들과 의논하여 일정을 정하고, 그들 개개인의 연습곡 수준과 진도에 따라 연습하는 가운데 학급 발표회에 대비하게 하며, 학급의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게 한다. 이때, 교사는 학급의 학생들에게 음악 작품과 연주의 우수성에 대해 생각하고 판단하는 기회와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고 진지하게 이야기하는 기회를 줌으로써 또 다른 학습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할 수 있는 조금 더 적극적인 지도는 학생의 연습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모델이 될 만큼 뛰어난 음질과 표현력을 담고 있는 음반을 골라 들려 주는 일, 어떤 경우에 어떤 음질이 발생하고 어떤 경우에 어떤 표현성이 나타나는지를 교사 자신이 증명해 보이는 일, 악곡을 연습하는 과정을 대화를 통해 검토하는 일, 악곡의 갖가지 배경과 악곡의 내용을 탐색하도록 돕는 일 등은 학생의 연주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가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지도는 학생의 연습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일이다. 한 악곡의 성격과 특징, 전체적인 윤곽 등을 개관하는 일에서부터 악곡 구조의 분석과 부분 연습, 전체 악곡의 연습 등 연주를 완성하는 과정 전체를 교사가 직접 지도함으로써 연주자로서의 단련을 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연습의 전형(patterm)을 확립하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악곡의 전체적 탐색 - 연습의 분석 - 부분 연습 - 연습의 재분석 - 전곡 완성과 같은 연습 과정을 습관적으로 이루어 가도록 이끌어야 하는 것이다.
악곡의 전체적 탐색은 정해진 연습곡의 악보를 읽고 악곡의 성격과 특징, 윤곽을 살피고 악곡 구조를 분석하며 모델이 될 만한 연주를 들어 보고 자신이 연주해 보며 더 나아가 연습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본격적으로 연습하는 단계를 뜻한다.
연습의 분석은 연습이 시작된 후의 진전 상태를 진단하고 진전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아 내는 단계이다.
부분 연습은 연습의 진전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연습하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단계이다. 진전을 방해하는 요인들에는 자세나 호흡, 발음, 공명, 음량 조절 등의 문제, 음계 연습의 부족, 악곡 해석의 부적절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연습의 재분석은 부분 연습 후의 진전 상태를 재진단하고 계속되는 방해요인을 찾아 내는 단계이다.
전체 연습은 연주의 완성을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정확한 연주와 개성있고 창의적인 표현이 되도록 노력하는 단계이다. 작곡자의 음악적 의도를 성의 있게 음향으로 재현하는 동시에 자신의 예술적 몫이 그 속에 살아 움직이는 연주가 되도록 노력할 때 연주는 진정한 의미의 예술적 표현 행위가 되는 것이다.
5) 음악 창작의 지도
사람은 누구나 자기 나름의 음악 창조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악곡을 자기 방식으로 개성있게 표현하는 기회를 자주 제공하고, 의도에 따라 새로운 음향을 조작 표현하도록 격려하면, 창의적인 음악 표현 능력은 개발되고 신장될 수 있다.
특히, 고등학생들은 교재곡을 창의적으로 개성있게 표현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의 내면이 강하게 담겨진 살아 있는 음악 활동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즉흥 연주와 악곡의 창작 활동을 통한 자신의 음악 창출 활동도 할 수 있는 상태에 있다. 따라서, 그들에게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고 그에 적절한 분위기를 마련해주는 데에 각별히 힘써야 한다. 특히, 인간의 마음이 음악이라는 의미 체계를 어떻게 창출해 내는지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그 과정, 무한한 가능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 것이다.
즉흥 연주를 하거나 악곡을 창작하는 등의 창의적 음악 활동은 그 작품 수준이나 질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그 자체가 예술 창조 활동을 체험하는 일이라는 점에서 의의 있는 일이며, 학생들에게 음악 작품이 창조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이 획득한 음악의 구성 요소에 대한 개념과 음악 생성 원리를 자신의 방식으로 조작, 적용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도 매우 뜻있는 활동인 것이다.
음악적 창의성은 개성있는 음악 행위가 수용되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계발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음악 행위는 새롭고 남과는 다른, 자기 방식에 의한, 그리고 전형적이고 전통적인 것으로부터 일탈된 음악적 사고와 행위로부터 발생한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와 행위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특유의 어떤 것으로 재조직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지적 능력과 상상력을 동원함으로써 일어나는 정신적 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음악 창조의 과정은 음악에 관련된 앎과 느낌의 개인적인 표현인 셈이며, 그 음악적 앎과 느낌을 자기 특유의 방식으로 다루는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학생들은 그러한 음악 창조의 과정에서 탐색과 발견, 참여, 자기 평가를 경험하고, 그 결과로 음악 생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러한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자기 나름의 음악을 완성하며, 더 나아가서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잠재 능력을 인식하게 된다.
교사는 때때로 창의적인 음악 표현력을 신장시키겠다는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의도적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음향 창출을 위한 시도를 부추길 필요가 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표현하는 바를 무엇이든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고, 그들의 창조적 가능성을 믿고 존중해야 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격려해야 하며, 특히 새로운 것이 나타났을 때 그것을 포착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칭찬함으로써 창작 의욕을 강화해 주어야 한다.
학생이 어떤 음향으로부터 특정한 느낌이나 새로운 느낌을 가질 때 그것을 어떤 모습으로든 자기 방식으로 나타내도록 유도하고, 그가 그것을 나타내었을 때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주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소리를 만들어 내게 하고, 어떤 음악적 상념을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음향 매체를 사용하게 하고, 특정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현 기법을 사용하게 하며, 목소리와 악기, 물건 등을 사용하여 즉흥적으로 흐름결과 가락 음향 등을 만들기, 노래 지어 부르기 등의 창작 표현 활동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문학적인 내용 또는 음악적인 의도를 즉흥적으로 전환하여 음향으로 표현하기와 두도막형식의 노래 짓기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창작 지도에서 중심 내용이 되어야 한다. 문학적인 내용의 음향 전환은 표현하고자 하는 관련 대상 또는 내용을 정하고 그것을 음향으로 충실하게 표현하는 것을 뜻하며, 음악적 의도의 음향 전환은 순수한 음의 조직과 배열로 아름다움을 창출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가락 짓기는 특정한 가사로 두도막형식 정도의 가락을 짓되, 여러 표현적 요소를 고려하여 통일성 있는 가락을 지어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음악 표현력은 결국 즉흥 연주와 악곡의 창작에서 종합적으로 나타나며, 그러한 표현 능력은 교사가 그 활동을 위한 기회를 주는가 아닌가에 따라 결정된다. 그들은 기회를 주면,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언제든지 소리를 내고 싶어하고, 낼 수 있으며, 소리를 낼 수 있는 몸이 있고 악기도 물체도 있다. 다만 없는 것은 기회이고, '특별한 음악적 의도 또는 아이디어'이다.
기회를 준다면, 이제 의도와 아이디어만 있으면 된다. 교사가 그 의도를 마련해 주거나 그들 스스로가 마련하도록 이끌어 주면 새로운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말이다. 교사가 한두 번 특별한 음악적 의도와 음향의 예를 제시해주면, 다음부터는 학생들 자신이 의도를 구성하고 그것을 음향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음향을 통한 창작 활동을 먼저 활발하게 한 다음에 그것을 악보로 기록하도록 이끈다면, 다음부터 학생들은 악보로 창작할 수 있게 된다. 창작을 처음부터 악보와 관련 지으려 할 때, 학생들은 넘기 어려운 장벽을 만나게 된다는 것을 유념하는 것도 중요하다.